[교양][Book] 플루토크라트

[첫 번째 도금시대]

사회적 현상

빈부 격차가 심했다. 어마어마한 파티를 벌였고 호화로운 부자놀이는 여론의 질타를 받았다. 대중의 분노는 갑부들에 대한 소득세 부과로 이어졌다.

산업화된 세상과 그 나머지 세상과의 격차는 크게 벌어짐…

연 평균 경제 성장률 3.68(오프슛 국가 : 웨스턴 오프슛 <미국, 호주, 뉴질랜드>)

산업혁명 | => 산업혁명 이후

그리고 산업혁명 이후 정보혁명(It)

디트로이트 협약 => 중산층의 황금기 => 디트로이트 협약 무너짐(

“하지만 곧 과도한 노동비용이 미 자동차 산업의 발목을 잡기 시작했다. 연금과 보험료 지급 부담이 1970년대 이후 기하급수적으로 늘었다. GM은 1993년부터 15년간 1030억 달러(약 115조 원)를 복지 비용에 투입했고, 이 부담은 GM이 2009년 파산하는 결정적 이유가 됐다. 파산 당시 복지비용을 지원받고 있던 퇴직자는 40만 명으로 공장에서 일하는 근로자(18만 명)보다 두 배 이상 많았다.”

이 책에서는 디트로이트 협약 이후 플루토크라트에게 유리한 방향으로 흘러가고 있다고 말 하고 있다.

[“도금시대로의 귀환”]

…..

쌍둥이 도금시대….(신흥시장의 도금시대 시작) – 브릭스

[차이나 신드롬]

세계화 => 중국으로 공장의 이동=> 미국 내 일자리의 감소…(생산직) => 가구 평균 소득 하락 => 실업급여 증가

노동시장의 양극화

위에는 더 좋고 더 많은 돈을 주는 일자리 들이 있고 아래는 예전과 다름없이 낮은 기술과 낮은 소득의 일자리 들이 있다.

세계화로 인하여 노동력들이 임금이 높은 국가로 넘어올 것이라 예측 했지만 노동력 보다 제품이나 자본이 국경을 넘어 보다 자유롭게 이동 할 수 있는 시대임을 감안하면, 사람이 아니라 일자리들이 넘어가는 상황이 더 가능성이 높을 것이다.

본문 발췌 : 첫 번째 도금 시대를 겪은 앤드루 카네기에게 두 번째 도금 시대의 이러한 갈등 상황은 별로 낮설지 않았다. 그러한 갈등은 부자와 나버지 사회를 양분 했으며 이에 대해 카테기는 이렇게 지적 했다.

수많은 기업들이 가혹한 시장 상황으로 내몰리고, 그리고 그 고통의 상당 부분이 근로자들에게 전가되는 경쟁의 법칙하에 기업과 근로자, 자본과 노동, 부자와 빈자 사이에 자주 충돌이 발생란다. 우리 상회는 동질성을 잃어 가고 있다.

용어 정리

도금 시대

도금 시대(Gilded Age)는 1865년 남북 전쟁이 끝나고 1873년에 시작되어 불황이 오는 1893년까지 미국 자본주의가 급속하게 발전한 28년 간의 시대를 말한다. 문학가 마크 트웨인과 찰스 두들리 위너가 쓴 동명의 소설 <도금 시대, 오늘날 이야기> 에서 유래한다. from wiki(kor)

산업 혁명

18세기 중반(1769 : 방적기술, 1780 : 증기력, 제철) 19세기 초반 영국에서 시작된 기술 혁신.

이후 전 세계로 확산 되었는데 이는 1875년 이후이다. (미국이 유럽보다 산업화가 빠른편 이었음)

광고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